티스토리 파비콘 만들기 (ico파일 변환)

파비콘은  즐겨찾기(favorites)와 아이콘(icon) 의 합성어로 사이트의 url 주소 바로 옆에 있는 16x16사이즈의 작은 아이콘 입니다. 결국 사이트의 대문에 보이는 상징적인 즐겨찾기 아이콘이죠. 즐겨찾기 아이콘으로도 보이는 이미지 입니다. 티스토리에서도 이 파비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먼저 파비콘의 ico파일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죠.

먼저 이미지를 준비 합니다. 저는 정사각형의 캐릭터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파비콘은 16x16의 ico 파일이므로 변환을 해야 합니다. ico파일 변환은 이곳에서 했습니다.

https://www.favicon-generator.org/

사이트에서 파일 선택을 먼저 클릭해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그리고 create favicon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파비콘을 만들어 줍니다. 하단에 파비콘 ico파일만 만들려면 설정 체크를 변경하면 됩니다.

결과물을 이미지로 보여주면서 html코드와 함께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링크가 보여집니다. 저는 파비콘을 티스토리 설정에서 등록하기 위해 download the generated favicon을 클릭해서 만들어진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zip압축형태로 저장이되므로 압축을 풀면 안에 favicon.ico파일이 있습니다. 16x16이라 프리뷰화면에서는 이렇게 깨져 보이지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죠. 워낙 사이즈가 작아서 그렇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 파비콘이 있습니다. 이 곳에 불러오기로 ico파일을 업로드하면 완성입니다. 그럼 웹에서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사용하시던 웹브라우저를 리프레시 해봅니다. 변경이 안되면 웹브라우저를 몇번 리프레시 하면 변경이 됩니다.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