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미지 파일 압축 TinyPNG

png, jpg와 같은 이미지 파일은 홈페이지, 명함사진등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이미지 파일 입니다.

[DESIGN 이야기] - 이미지 파일 종류

혹시 인터넷으로 개인 프로필 사진과 같은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하는데 용량제한에 걸려 전송불가인 경우가 없나요? 보통 그런 상황이 발생하면 가장먼저 고려하는 사항은 아마도 이미지 사이즈일 것입니다. 사이즈를 줄이게 되고 해상도를 낮추게 되면 자연스레 파일용량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렇게 되면 원하는 해상도와 화질을 포기하게 되며 심지어는 엉망으로 깨지는(?) 이미지를 보게 됩니다.


▲극단적이지만 이런식?

그러므로 가장 좋은 대안은 이미지 압축을 하는 방법입니다. 많은 종류의 이미지 압축 프로그램과 웹사이트가 있지만 제가 가장 애용하는 것은 TinyPNG라는 이미지 파일 압축 사이트 입니다.

https://tinypng.com/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이렇게 팬더 투성이입니다. 기본적으로 무료로 이미지 압축을 지원하고 있으며, 한번에 20개를 압축할 수 있고, 파일 하나당 5mb가 최대 용량입니다. 즉, 5mb가 넘는 이미지는 압축을 하기위한 업로드가 되지 않는다는 거죠.

예시로 구글에서 끌어온 토끼 이미지를 압축해 보겠습니다. 속성창을 보시면 대략 1.3mb정도의 jpeg이미지 입니다. 어느정도 압축 효율이 있을지 궁금하네요 : ) 윈도우에서 바로 TinyPNG의 상단부로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압축을 시작하게 됩니다.

완료가 됨과 됭시에 팬더가 기뻐하며 결과를 보고해 줍니다. 이미지를 83%나 압축하는데 성공했다고 하는군요. 1.3mb가 224kb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이미지 파일은 드랍박스에 바로 업로드 하거나 일반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압축을 완료한 토끼 이미지


▲원본과의 디테일 비교샷

눈을 크게 뜨고 찾아 본다면(?) 조금씩 화질이 열화된 부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세한 털의 그라데이션같은 부분과 색이 미묘하게 층이 생기는 부분이 있죠. 흔히 깍두기 현상이라고 합니다만... 이 정도로 크게 보거나 주의깊게 확인하는 용도가 아닌 웹이나 SNS같은 용도로 사용되는 이미지라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빠른 웹페이지 로딩을 위해서 이미지 압축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ro버전은...

  • Drag and drop more than 20 images at once
  • Upgrade 5 MB to 25 MB filesize limit
  • Show detailed statistics on the Analyzer tool
  • Lots of hugs from Panda George

용량 제한을 올려주고 20개보다 많은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고 디테일 분석 툴을 제공하는데... 더 많은 팬더의 허그??



▲애니메이션용 APNG 이미지 압축도 개발중이네요

반응형